강사 소개 :





30년전 저는 8비트 컴퓨터로 이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게임으로 당연히 먼저 시작했겠지요? 3일 밤낮으로 다 클리어하고 나니깐, 문득 하다보니 게임개발자보다는 못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세운상가 아시죠? 거기서 처음으로 시작이 되었습니다! . 저는 아버지가 정치생활을 오래 하셔서 어릴적부터 사람만나는 것들이 굉장히 익숙했습니다. 오히려 사람이 많아야 안심이 될정도 였습니다. PC통신 시절 신비로 그리고 그다음에는 싸이클럽 회자까지 역임을 했습니다.


2010년 1인 창조기업 국내 최우수 사례로 선정되어서 미래기획위원회에서 포상을 받았음.

그러나 그 전에도 창업을 수두룩하게 많이 했었음

하지만 1인이 가볍게 해도 다 되는 것을 알게 됨



벤처 창업의 성공원리와 커뮤니티


살아남은 사람들

1. 온라인 커뮤니티 출신 - 사람들이 몰려있는 곳

2. 무료로 뭔가를 나누던 사람들 - 안철수: V3 처음 출발은 무료. 나중엔 유료 이찬진: 아래하 한글 무료로 배포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가 버틴 상태에서 창업의 큰 힘이 발생함.


실제 벤처가 일어난 이유는 그전에 창업에 참여한 사람들은 공간과 직원을 고용해서 어렵게 했는데, 젋은이들은 창고에서 사람들만 모여서 주문 받으면 됬기 때문

초기 벤처가 성공한 이유는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번은 온라인 커뮤니티 출신 2번 무료로 나눔을 한 사람들입니다. 어떤 것을 유료로 했는데 불법복제해서 쓰는 것을 잡을 수도 없는 노릇이지요. 그 예로 안철수씨를 들 수 있습니다. V3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요. 이찬진씨가 만든 아래한글도 마찬가지이지요.  시니어 IT 융합비지니스 창업과정 역시 이러한 원리르 통해 검증된 코스입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지마시고 온라인 커뮤니티! 나누면 유명해지고 사람들이 몰린다! 입니다.


SNS의 등장으로 신뢰 관계 장치가 생기고,

스마트폰은 언제든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


 다음카페에 100만영 있더라도 프로필이 정확한 멤버들을 갖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최근 SNS의 등장으로 인해 이러한 것들이 개선되기 시작합니다. PC통신으로부터 모바일이 나타나면서 PC와 모바일 결합을 통해 언제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결코 이것이 신기술은 아닙니다. 원래부터 익숙했던 기술입니다. 앞으로 저와 3개월동안 할 일은 복잡한 것을 가르쳐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자세’를 배우실수 있습니다. 여기서 실컷배우고 나가서 혼자서 하시는 것은 학도방식입니다. 제가 원하는 것은 저와 함께 있는 동안 창업을 하시는 것입니다. 컴퓨터하다가 다쳐서 피나고 하시는 분 보셨나요? 오히려 그 위험한 자동차 운전은 잘하시면서 SNS를 겁먹읠 필요는 없습니다.


작은 개선으로  문화와 창업의 시작이 된다.



온라인쪽 사용하시면서 ~님 누가 만든지 아세요? 네~ 제가 만들었습니다. 근데 많이들 생각하시는 것이 상호존중 문화로 생각하시는데, 사실은 프로그램때문에 나오게 된것입니다. 사주운세에서 때 사람들 정보를 입력해서 출력을 할 때 사람이름 뒤에 은(는)을 받침에 따라 적었습니다. 프로그래머 입장에서 굉장히 거슬리는 상황이었습니다. 우연히 점심을 먹으면서 ~님 을 붙여보니 깔끔하게 해결이 되었습니다. 제 자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창업도 굉장히 쉽다는 것입니다.


댓글은 어디서 만들었을까요? 우리나라가 최초입니다. 신비로 시절, 게시판 들어가서 보면 답글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새 글 개념이었습니다. 그랬더니 본문내용은 없는 껍질 같은 글들이 잔뜩 달리고, 정작 원래 내용은 찾기가 어려워지게 되었지요. 그래서 본문내용은 그대로 있고 댓글 수만 글 옆에서 숫자로 달아서 하는 것을 제안해서 당시 신비로 운영팀장이었던 현 NC소프트 김택진씨가 프로그래밍으로 코딩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즉, 여러분들도 재밌게 시작하시면 놀라운 결과를 이루실수 있을 것입니다.
선거캠프나 이런 곳에도 다 들어가 있습니다.








창업을 위한 씨앗 준비


---------------------------------


1. 나만의 태그 만들기


SNS를 통해 IT 아무리 한 분야에서 오랫동안 하셨다하더라도 지금 분야에서 최고자리를 유지하는 어렵습니다.  그것을 빼놓고도 SNS 분야에서는요? 쉽지가 않으실 겁니다. 하지만 굉장히 간단하게 위치를 확보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 기존 경력과 SNS 및 IT를 접목하는 것입니다. 이 두 접점을 적용해서 두 시스템을 합친 사람은 사실  많이 없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3개월동안 실천하신다면 제 말이 맞다는 것을 실감하실 겁니다.

핵심유전자 : 나의 # 태그 찾기

-  내 꿈 / 취미 /현업 /경험/ 전공을 빈 종이에 나열해보세요. 사업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복잡하게 사업계획서를 두껍게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은 정부지원사업 따낼때 주로 쓰는 방법입니다. 여기는 IT 융합창업과정이니 나의 경험을 IT기술과 살짝 곁들여서 하는 것입니다. 다들 이 내용들은 가지고 계시죠? 쉬는 시간 50분에 정하시면 될겁니다.

단어 몇개로는 할 수 없으니 함꼐 살을 붙여보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 정리

- 현, 소속단체 (커뮤니티를 정리하면 원래 그 속에 사업이 있습니다. 마을있는 곳에 시장이 형성되는 것입니다.모든 사업은 원래 마을이 있어야합니다. 고로 내 사업이 잘되려면 그 뒤에 마을 및 공동체가 기반으로 서 있어야합니다. 이것을 무시하고 투자및 창업 후에 그 공동체를 찾는 다면 되려 어려울수 밖에 없지요.  사실 그 공동체의 불평불만이 사업 아이템의 핵심이 되는 것입니다. 그것만 긁어모으면 됩니다.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

기존의 기술을 쓰면 됩니다. 대표적인 4가지 :  MSCD

Mobile

SNS

Cloud

DataBase -  1)모바일 2)SNS 3)클라우드 서비스 4)데이타베이스 - IT라는 단어도 컴퓨터 기술은 아닙니다. 원래 정보를 다루는 것이지요. 나는 DB관리 할줄 안다 하시는 분? 직접 만들어서 씁니다. 도구는 뭐 쓰시죠? 데이터베이스 전문가가 계시네요. 이미 이러한 아이템으로 여기 계신분 들 상대로 창업이 가능하겠지요?  


SNS의 컨텐츠를 태그에 맞게 설정 및 운영 필요


1. 실행 가능성으로 우선 순위 정령

2. 블로그 카테고리 만들기- 생각해놓으신 키워드를 카테고리로 만드세요.

3. 트위터 해쉬태그 만들기


강사가 해주는 것이  많을 까요? 여기 계신분들이 뭉쳐서 만드는 것이 좋을까요? 여기 계신분들이 모여서 협업 한다면 큰일을 얼마든지 벌 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시면 오히려 시장 속에서 기득권에 의해 각개 격파 당하십니다.


2. 체크리스트


현업을 체크리스트 통해서 한번에 필터가 가능합니다. 아무리 오랫동안 현업을 해오셨더라도 반복적인 일만 했다면 아이템 찾기가 어렵습니다. 화장실가면 체크리스트가 있듯이 여러분들이 현업을 해오시면서 반복적으로 불편하게 했던 일들을 잘 모으셔도 쉽게 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강사와 좋은 책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책이 아무리 좋아도 나에게 실제 적용해서 맞춤으로 적용 할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강사 역할입니다.  요즘은 강사도 괜찮은 직업입니다. 내 본업과 엮어서 강의 스킬만 가지고 계신다면 상대방이 나를 찾아도록 할 수 있습니다. 쫓아다니며 구걸 할 필요 없이 블로그나 트위터를 통해 포스팅한다면, 상대방이 돈을 받고 갑의 입장에서 내 사업을 홍보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고로 강의력은 필수 입니다.


가능하다면 본업은 아니더라도 강의스킬은 꼭 가지고 있어야 함.

중요한 이유

강의 스킬이 없는 경우 - 5분만 시간달라고 구걸하며 겨우 함

강의 스킬이 있는 경우 - 블로그나 내용 올리다가 상대쪽에서 와달라고 함. 사례 설명하다가 내 이야기를 설렁설렁 하게 됨

사업의 효과 측면에서 강의 스킬은 필수 돈을 버는 것 뿐만 아니라 장점이 많음 .

강의를 하던 사람이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거랑 안하는 사람이 포스팅을 하는 거랑은 인정해주는 정도가 다름


비니스에서 10개 부서를 거느리는 것이 좋을까요? 10개를 아웃소싱하는 것이 좋을까요?

투자할 필요가 없는 안전한 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많은 짐을 내가 질 필요가 없습니다. 굳이 금용쪽에 돈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아까 보신 진도표가 바로 협업을 할 수 있는 명단 입니다.


매뉴얼과 절차보다 체크리스트가 중요한 이유


1) 체크리스트는 보기 쉽게 단 페이지로 되어있습니다.

2) 문제 예방을 해준다면 그것은 고부가 가치 산업입니다.

3) 한장으로 만들도 체크리스트에는 설명이 없습니다. 고로 노하우가 같이 나가질 않습니다! 이렇게만 하면 문제가 안터지는 것은 확실한데 그것을 잘 실행하려면 해석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고로 강사 같은 존재가 필요합니다.

4) 지속적인 갱신이 현장상황에 맞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5) 준비,해석,교육을 통한 커뮤니티 구축가능



체크리스트트는 특정시점에 사용 하는 것. 체크리스트는 단페이지로 되어 있음- 난 체크리스트에만 집중한다가 중요

문제 예방을 하는 것은 돈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사업 거기에만 집중하면 됨

체크리스트는 한장으로 만들다보니까 모든 설명이 체크리스트에 들어가 있찌 않ㅇ음. ㄱ그래서 강사와 사업하는데 좋음 노하우가 빠져나가지 않음

뒷 내역은 현장경험과 노하우가 있어야 해석이 됨 따라서 체크리스트는 지식산업의 기본

현장에다 맞추면서 계속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




비지니스는 뭐지요? 사업은 뭐지요? 메모해두세요! 비지니스란 가치를 다루는 일입니다. 화폐가치를 가지고 비지니스를 제단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프라인쪽은 화폐로 정확하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쪽에서는 처음에 만들 때는 돈이 들어가지만 그것을 확산할때는 비용이 처음과는 다르게 거의 들어가지 않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보자면


1. 가치창조

2. 창조된 가치를 사회와 나눔

3. 나도 가치를 누림으로서 지속가능


---------------------------------






땅 찾아 자리잡기


1. 내 비즈니스에 맞는 주력 SNS 채널 찾기


씨앗을 들고 있으면 심어야 사업이 되겠지요? 내 사업에 맞는 주력 SNS찾기 입니다. 다루기는 다 다루서야합니다. 하지만 스테이크를 먹을때와 한식을 먹을 때 그 도구가 다르듯이 , SNS형태에 맞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젊은 여성들이나 개인정보 노출을 꺼려하는 타겟층을 위한 SNS는 카카오톡이 될 수 있겠죠. 반면에 마케팅 효과는 낮지요.  나는 해외를 상대를 해야겠다 라고 하시는 분은 linked in 나 블로그닷컴을 사용하셔야겠지요. 나는 신문방송 상대를 많이 해야겠다 하시면 트위터를 써줘야합니다. 기자들은 트위터만 바라보기 떄문이지요. 여기 계신분들은 전부 주력 SNS가 다 다를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2. SNS상 개인 거점 마련하기 : 모든 채널에 기본 프로필은 모두 구성하는 것이 먼저


구글+(구글플러스) 는 그냥 기본


구글이 겉으로는 안드러나있지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큼 사무실 없이 협업을 진행하려면 구글 드라이브

사무실 없이 회의나 소통하기 위해서는 구글 드라이브 및 행아웃 온에어가 필수입니다. 고로 구글+는 반드시 깔아주셔야 합니다.  


링크나우 /링크드인(해외) 프로필 100%채우기 - 범용 SNS는 사람상대를 많이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비지니스 SNS는 평소 안부인사 와같은 곳에 시간 투자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프로필만 정확하게 잘 채워놓으면 사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공동체 거점 마련하기 : SNS에서 사람들이 몰려있는 곳에

국내에서 무시 할 수 없는 것이 네이버/ 다음 입니다. 연습삼아서라도 빈 카페 개설을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 와중에 특성 및 성격을 배울 수 있을 겁니다.


<공동체 거점>

다음 네이버 까페를 개설해볼 것

빈 까페라도 해보는 것이 중요(다음 네이버 네이트 싸이월드)- 그 와중에 사람들의 특성이 다르고 배우는게 매우 많음



새는 이야기


까페를 개설하려면 기존 까페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 몇개가 이미 만들어져있는지 확인해봐야함

인기도/정확도/ 회원수/등으로 소팅하면서 정리해볼 수 있음

협동조합 들도 홈페이지 없이 까페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음


- 네이버 카페 및 다음 카페 검색 하기 화면 넣기


cafe.naver.com

cafe.daum.net


내 사업을 키워드 해보면 기존 시장을 파악할수 있습니다. 미리 검색해서 알고 있는 것과 하지 않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겠지요? 모르시는 분들은 돈들여서 홈페이지 만들고 포털사이트 가입자들을 또 다시 내 홈페이지 가입시키려면 두번 일을 해야할 뿐더러 쉽지도 않습니다. 관리도 하기 어려워 나중에는 방문하지도 않지요.


사업을 하시려면 페이스북 그룹과 페이지를 반드시 가지셔야합니다.

개인상대는 타임라인

사회적 특성을 나타내는 것은 그룹

B to B를 해결하는 사업적목적은 페이지



그룹의 프로필 정비하기 -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

사업은 이미 있는 구슬을 꿰는 작업입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할것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결합입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이미 시간속에서 신용이 많이 쌓여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온라인과 묶어줘야 IT 융합이 되는 것입니다. 그것을 내 얼굴과 이름으로 엮어주는 것입니다. 이것을 해놓으면 오프라인 경험을 통해 몇십년치가 합쳐지는 것입니다. 주의하실점은 서로 다른 SNS에서 같은 사진 및 프로필을 연결해두시면 상대방입장에서 체계적으로 짜여진 이미지를 받게 됩니다. 언제하시라고요? 오늘 당장하시면 됩니다!!


이제는 실습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그룹 만들기 / 페이지 만들기 해보겠습니다!

그룹은 내분야를 가지고 사회운동하는 단체입니다! 내 사업을 가지고 사회의 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이냐 하는 문제 입니다.

페이지는 사업자등록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1. 페이스북 로그인

2. 좌측 그룹만들기


서울디자인재단에서 만든 그룹이 있는데 “디자인이 서울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라는 그룹이 있습니다.


지금은 공부하기 때문에 페이스북만 하셨지요. 다른 사이트도 나가셔서 두루 만드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각 SNS 의 특성을 아실수 있으실겁니다. 그것을 통해 시간과 에너지를 내 사업에 맞게 안배하시면 됩니다.



심고 기르기



개설을 했으면 첫 오프라인 모임을  빨리 하고, 이벤트에 집중


카페가 좋을까요? 블로그가 좋을까요? 카페가 더 좋습니다. 홈페이지 기능까지 다 포함되어 있는 것이 카페입니다. 페이스북 안에서는 컨텐츠를 만드실 필요가없습니다. 이벤트만 집중해주시면 됩니다. 아이가 자라오면서 기억나는 것은 생일과 같은 이벤트입니다. 대화도 중요하지만 이벤트를 통해 차별화를 하셔야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첫 모임을 빨리 하셔야됩니다. 5분채 안되 그룹을 만드셨으니 그것만으로는 의미가 없지요. 하지만 이러한 오프모임 빈도가 많은 것이 알차게 사업내용을 채워나가는 것입니다. 오프라인 없이 온라인에서 불필요하게 시간을 보낼 필요는 없습니다.


온라인의 모든 활동은 오프라인에서 만나기 위한 목적입니다. 만나지도 않고 사업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페이스북 그룹 초대기능의 이해 필요


1. 기존의 내 친구 그룹멤버로 초대하기


카페나 블로그는 강제초대가 안됩니다. 초대된 멤버가 혹시 그룹이 맘에 들지 않으면 언제든지 나가시면 됩니다. 다시 재초대를 원하지 않으시면 탈퇴시에 재초대 거부를 누르시면 1번이외에는 되지 않습니다.


2. 가벼운 첫 모임

부담없이 작은 규모로 모이셔도 됩니다. 처음부터 큰패를 내실 필요는 없습니다. 가볍게 식사로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명분은 기존의 페이스북 친구였고, 강제 초대 한 마당에 한번은 뵈야 하지 않을까요? 꼭 N분의 1로 하셔야되는 것은 아시죠? 이 의미속에는 이 그룹은 나만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닌 모든 사람을 위해 쓰겠다라는 것을 함축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함께 하는 창업은 망할 가능성 제로, 빨리 시작할 것



오픈마켓이나 쇼핑몰이 유통량은 많지만 그만큼 죽어가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하려는 것은 성공률이 80-90프로 정도 높은 모델을 하려고 합니다. 사업에서 실패했다고 하는 것은 내가 투자한것을 건질수 없는 상황이 되었을 때 입니다. 그 말에는 장난같은 함정이 있습니다. 투자를 하지않으면 못 망합니다 . 오프라인에서는 현실불가능하지만 IT융합분야에서는 사무실/인테리어/설비/직원/재고 없어도 됩니다. 예로 부동산 하시는 분은 목 좋은 곳 사무실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 안에 부동산프로그램을 파는 회사는 굳이 장소가 없도 되지않겠습니까? 대신 우리에게는 여기 계신 분들이 동료가 될 수 있습니다. 내 옆에 있는 사람을 보고 사업모델을 조절하세요. 그림을 먼저 그리면 희안하게 기존에 있던 사업을 그리고 계실겁니다. 하지만 동료분들의 맞춘 결합된 사업을 그리시면 독특한 사업형태가 나옵니다. 실제로 융/복합을 많이 찾습니다. 반대로 오프라인에서 모든 활동은 온라인 업로드를 위한 것입니다.



그룹과 함께 공부하고 비즈니스 하기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서 그룹방향을 모인 멤버분들과 함께 얘기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공부하는 모임을 만드셔야합니다. 먹고 마시고 하는 모임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정부에서 하는 시범사업을 같이 하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다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밥 먹는 모임

2. 나온 사람과 분야 스터디 진행

3. 스터디 속에서 나눔 실행

4. 창업/시범사업 협업 진행


이러한 내용을 통해서 사람들이 걸러집니다. 일하다 보면 어려움이 꼭 생기죠? 이럴 때 스터디 모임에서는 어떻게 하면 해결할지 연구해봅시다 라며 적극적인 자세로 나옵니다. 월급생활 다들 해보셨지요? 직원들에게 똑같은 상황이 생긴다면 어디로 이직할지 부터 생각합니다. 봉사활동하시는 분들은 약간 손해를 보더라도 감소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업 하다보면 어려울 때도 있겠지요. 잘 떠나가지 않습니다.

협업을 통해 일까지 해본다면 정예부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월급 주는 관계가 아닌 귀한 동료입니다. 개념은 좀 낯설지만 동료입니다. 저랑 같이 오신분들은 제가 월급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함께 하고자 요청할 때는 많은 분들이 동참되십니다. 저는 제 건강관리와 사회적으로 지탄받을 일만 하지 않으면 망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룹으로 회사를 만드시는 분들의 치명적인 단점

1. 파일 캐비닛

오프라인 사무실 공간이 있으면 문서번호로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그룹으로 하다보면 놓치실수 있습니다 .그것을 챙기실수 있는 것이 데이터베이스 & 클라우드 서비스 입니다. 이 파일링 시스템에 집중하셔야 제대로 된 사업을 하실수 있는 것입니다.



창업하려면 즐겨찾기가 반이다.

IT 출발 : 시간을 단축하려고 시작된것. 시간을 많이 절약시켜주는 것이 고급기술


1. 빠른 실행자리

IT가 만들어진 이유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활동을 할 때 여러 번 반복하는 작업이 중요하지요. 컴퓨터 하단에 아이콘들이 나열되어있는 장소가 가장 중요한 자리입니다. 한참 달리던 스피드가 나지않으면 내 일 수준이 많이 깎이게 됩니다. 그러한 손실을 줄여주시는 것이 빠른 실행자리입니다.


2. 웹의 북마크

창업에 50%를 차지할정도로 중요합니다. 거래상대 홈페이지 / 클라우드/ SNS 사이트 / 중요한 대화를 즐겨찾기 해놓으셔야 합니다.


3. 폰 첫화면

홈버튼 화면 아이콘 배치가 어떻게 되어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생산성이 있는 앱들은 홈화면에 있어야합니다. 일 할때마다 어플을 찾고 있으면 그것 자체가 손실이 되는 것입니다.


이 3가지로 차별화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세팅을 통해 사고 개방 및 일 효율이 상승합니다.

내 분야에서 이러한 단순한 작업을 꾸준히 하신다면 어느 순간 최고가 되어 있으실 겁니다.


1. 고려요소

- 풍부함 : 처음에는 많이 하세요. 방안에 물건이 많으면 정리 할 수 밖에 없겠지요?

- 적합도 : 내 분야 맞게

- 구조화 : 폴더 만들기


2. 요령

- 검색 : 사업을 한다는 것은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고로 고객보다는 한 수준 위로 하셔야합니다.

- 분석 및 정리 : 즐겨찾기 모은 것으로면 포스팅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는 몇가지 요령 / 시대별 건수 종합해서 데이터 분석 이런 형태 보셨지요? 정리된 것은 또 다른 새 컨텐츠입니다. 사람들은 그 사람을 편해서 따라다니게 되어있습니다.

- 공개 : 외부 생산성으로 그룹수 페친이 늘어납니다.


3. 습관화

- 지속적인 갱신 : 시간날때 내 분야 정보수집을 해보세요. 2주 정도 되면 여러분들 즐겨찾기 검사를 합니다. html 반출해서 블로그 첨부 후에 제가 일괄적으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기반 콘텐츠와 팀블로그

개인 블로그와 단체블로그 또는 팀블로그를 각각 운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체 블로그는 함께 운영하기 때문에 브랜드를 빨리 구축하기가 쉽습니다. 지금부터 만약 팀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네이버 단체블로그 운영가능합니다.


기반컨텐츠

블로그 운영하라고 하면 두가지 양상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무엇을 올려야 할지 모르겠어요. 하나는 뭐 이런 것을 올리라고하시나요? 들어가면  개인적인 일을 올리는 것으로 갈라집니다. 아주 중요한 부분을 놓치고 있으신 것이 있습니다. 여러분 하실 때 홈페이지와 블로그가 같은 단어 입니다.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분들을 위한 조정을 이야기 합니다.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따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홈페이지를 개량해서 만든 개량형 홈페이지가 블로그 입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것 그것이 홈페이지입니다. 만약 블로그에서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따로 만들어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블로그로 운영해야 합니다. 카페를 운영하는 것도 홈페이지 보다 더 낫습니다.

카페 나 커뮤니티 위주로 한다면 카페입니다.


유명 브랜드를 보면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별도로 가져갑니다. 근데 왜?

홈페이지를 하나 만들려고 합니다. 업자나 담당직원 분들과 이야기 할 때 언제 되냐고 물어보면 한달, 일주일, 세달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럼 그동안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블로그는 언제 개설되나요? 그럼 바로 개설되요 이것만 봐도 블로그가 앞습니다.


블로그는 돈이 드나요? 개설에 돈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그런데 홈페이지는 서버 도메인 등등 비용이 무조건 들어갑니다.


그리고 데이터를 수정할 때 어느 것이 편합니까? 각각 업체에 보내서 수정 요청하고 추가 될 때 견적 내고, 내가 직접 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홈페이지 글은 하나씩 모두 검색이 됩니까? 블로그는 글 자체가 검색이 됩니다.


그럼 어떤 것을 써야 할 까요?

홈페이지와 블로그 두개를 두고 어떻게 해야할까요? 왜 이렇게 되었을 까요/

우리나라에서 홈페이지구축으로 많은 돈을 벌었습니다. 그러다가 블로그가 나왔는데… 기존 홈페이지사업을 하고 계신 분들들이 같은 소리를 하고 있으니 일반인들이 블로그와 홈페이지가 다른 물건인 줄 아시는 겁니다.



카페나 블로그에도 자기 도메인을 걸 수가 있습니다. 비용 적게 들고 빨리 개설되고, 그리고 안에 들어가면 템플릿 있습니다. 사진이나 이미지 바꿀 수 있습니다. 도구가 이렇게 신식인데.. 뭐하러 홈페이지를?

더이상 고민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