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즈니스란?
2. 마케팅이란?
3. 농산물 마케팅의 특징과 사례 "고영문님 사례 이야기"


트위터가 왜 싫어지는가?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이 모두 동일합니다. 주변에 사람들에게 영향을 받지요?
트위터에서도 너무 사람이 많기 때문에 내가 누구를 팔로잉하느냐에 따라 트위터의 활동이 달라지게 됩니다.

제 트위터 타임라인을 보시겠어요?
대부분 얼굴과 정확한 한글 실명을 가진 분들로만 친구를 맺었습니다.

얼굴 가지고 장난치거나 이름가지고 장난치는 것 분들이랑 맺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트위터는 위의 상단에 검색란이 가장 중요합니다. 나의 관심 단어로 검색을 하여 그 단어로 좋은 이야기를 하는 좋은 사람들을 맺어야 합니다.

1. 내가 관심있는 사람들로 팔로잉한다.
2. 얼굴하고 실명이 있는 사람들로만 팔로잉한다.

이 두가지 조건을 가지고 합니다.
이 두가지 조건을 충족하고 내 프로필 또한 똑바르면 상대방도 팔로잉하게 되면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준비가 됩니다.

프로필은 제대로 걸어야 합니다.
내 이름과 프로필을 정확하게 하지 않으면 상대방이 나를 맞팔하는 비율이 낮게 됩니다. 상대방에게 내가 바라는 것처럼 나도 똑같이 셋팅해 줍니다.

1. 얼굴 사진 정확히
2. 이름 + 하시는 일을 정확하게 적어주기
3. 전화번호(핸드폰), 농장명 직함, 그리고 상품 등을 나열(검색해서 이렇게 내가 나와줬으면 하는 단어를 나열)
4.  위치와 나를 더 상세히 알 수 있는 웹주소 등이
5. 배경 사진 :나를 알 수 있는 정확한 사진



그리고 트위터의 검색을 할 때 단어를 입력하고 검색을 하시면 왼쪽에 전체가 선택이 되어 있는데...

이후 나중에 "사용자"를 선택하셔서 사람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실명 앞에 자신의 브랜드를 넣는 사람들을 저의 경우에는 안 맺습니다.  제 경혐으로 봤을 때 브랜드가 이름 보다 앞서는 사람들은 신뢰성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저는 사람만 팔로잉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원칙들은 여러분이 다 하시는 것이 아니라 각 자신의 상황에 따라서 수위조절을 하시기 바랍니다. 





공식트위터를 보면 정보 수집은 좋지만 내 이야기를 듣고 반응하지는 않는다는 것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만약 내용들이 중복되서 지저분하게 보이거나 배려없다고 상대방이 생각할 때는?

우선 친구를 맺고 보통 때에 좋아요와 댓글을 많이 달고, 트위터도 리트윗이나 맨션을 달아주면 평소의 약간의 그런 점들은 배려 해가면서 이해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혀 모르는 분들이 친구를 맺자고 하실 경우?

어디를 가거나 100%좋은 사람만 있는 경우가 없고 100% 나쁜 사람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페이스북도 사람이 사는 곳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기준을 정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의 기본을 아는 사람 " 얼굴 사진이 정확한 사람" 그리고 실명(한글이름)을 쓰는 사람을 우선 명함 교환정도로 맺으시고, 맺은 후 내 성향과 맞지 않다고 판단할 때 친구를 끊으시면 됩니다.


그래서 3가지의 친구 끊기 기능이 있는데


1. 뉴스피드에서만 안보이게

2. 친구를 완전 끊는 것

3. 완벽하게 막아주는 차단 : 나와 친구가 겹칠 경우에도 소식을 전혀 보이지 않음



페이스북의 알림이 이메일에서 스팸처럼 느껴지는 것?
Gmail 을 쓰시면 됩니다. 그러면 소셜이라는 탭에 페이스북 이야기가 그 라벨로 정리가 되어서 이메일의 처음 페이지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페이스북은 이메일로 알림이 있는 것은 무시하시고, 페이스북을 웹이나 앱으로 접속해서 소식을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자동으로 연결되도록 해 놓는 것 

1. 페이스북과 트위터 연결하기
2. 유스트림과 유튜브 연결하기






SNS를 위한 기초 셋팅

1. 컴퓨터 셋팅
2. 크롬 설치 
어디 가든지 모두 같은 환경
3. 키보드 : 입으로 사용 하거나 하이브리드 앱 가능 
4. 핫스팟 설정 - 암호 걸기
5. 스마트폰 배열

SNS 를 하는 이유는?

내 사업에 맞는 사람들을 빨리, 많이, 오래 사귀는 것

네이버 블로그 이웃은 기본 500명을 빨리 채우는 것  : 건실한 사람으로 

페이스북 운영시 가장 중요한 3글자

# @ ?


관련 그룹을 찾아 즐겨찾기 하고 질문하기
질문을 해가면서 일을 끌어내야 합니다. 페이스북은 얼굴과 

마인드맵 함께 작성해보기
만나서 함께 하실 때 최대한 많이 써야한다. 



지역마케팅공동체 구축 

우리가 vCorea.kr 이라는 비영리 단체 NGO 에 해당하는 그룹입니다. 

전체를 9가지로 크게 나눠서 이야기 해드릴 겁니다.



1. 전사 전략


한 민족이나 단체가 만들어지거나 하면 맨 앞 쪽에 민족이 탄생하게 된 신화나 전설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지역공동체를 만들 때 어떤 필요성과 사건으로 만들어지게 되어서, 인물에 의해서, 전에 부터 있어왔던 공동체 관계에 의해서 6하원칙에 의해서 정리를 하고, 그것을 게시글로 올려줘야 합니다. 


스토리가 있으면 강한 공동체 아니면 약한 공동체가 만들어 집니다.


2.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구성원들이 어떤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건지 정하는 겁니다. 어제 오늘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배우셨습니다. 그러면서 카카오톡은 비밀이야기만 하고, 나머지는 어디에서 어떤 것은 어떻게 하라는 것이 모두 커뮤니케이션 채널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겁니다. 

또한 유스트림도 커뮤니케이션, 블로그, 카카오톡 등 모두 커뮤니케이션 도구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지금은 커뮤니케이션의 르네상스 시대 인것이죠.


마케팅 특성의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은 첫번째, 비용이 낮아야 하고, 두번째 쉬워야 합니다. 세번째, 공개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합니다.


묘하게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보하는 것 중에 중요한 것이 오프라인 입니다. 온라인쪽이 강하면 고정적인 오프라인 장소가 없어도 됩니다. 지금 실제  vcorea.kr  은 고정적인 사무실이 없습니다. 그리고 1인창조기업협동조합은 주당 1회의 모임을 하는데 고정적인 주소가 없습니다.


오프라인 공간도 커뮤니케이션 채널입니다. 

첫번째는 비용이 적게들어가면서 교통이 좋고 누구나 들를 수 있는 곳을 섭외하거나, 언제나 쓸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프로필 


공동체 구성원들의 개기인들의 프로필을 모두가 볼 수 있는 곳에서 명확하게 관리가 되어야 합니다. 안에 있는 사람들이 온라인에 거점들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진도표 만들 때의 구조가있어야 합니다. 이 프로필을 철저하게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구성원들의 각각의 프로필을 강하게 관리를 하셔야 공동체가 강합니다. 왜냐면, 공동체의 리더들은 사람들이 머리 숫자로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프로필을 계속 관리하다 보면 사람들의 각각의 필요성과 맞춰서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니 공동체가 굉장히 개인에게도 유익하게 될 수 있습니다.


4. 라이프사이클


교회를 가면 새신자 반이 있지요? 안에 가면 장로라는 것이 있습니다. 

공동체 운영 할 때 안에 있는 사람들이 안에서 익숙해 지는 그룹이 있습니다. 누구는 왔다가 구경만 하는 사람이 있고, 가입은 하되 마음은 아직 붙었다고 할 수 없는 그룹이 있고, 열과 성의를 가지고 함께 성장하는 그룹이 있고, 이제 성장을 멈추고 안에서 조용이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그룹들은 다른 특성을 가지고 그럼 그것에 대해서 다른 프로그램을 가져야 합니다.

행동유형이 달라지는 것에 따라 맞춰주는 것이 라이프사이클이라고 합니다. 지금 알려드리는 것은 그룹운영법이나 카페운영법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가정을 운영하거나 내가 커뮤니티를 운영할 수 있는데 활용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5. 리더쉽 프로그램


장을 어떤 규칙에 의해서 만들고, 퇴임하고, 넘겨주고, 그리고 어떤 교육을 가지고 리더를 길러내고, 평가, 경쟁 여러가지 형태 방향이 있습니다. 누가봐도 공개되고 공인된 프로그램이 있어야 합니다.


6. 에티켓


돈을 드리지 않아도 누구나 할 수 있는 것, 그러나 남들과 구분되는 우리의 행동 양식입니다.

약간의 비용이 들어가는 것은 뺏지, 모자, 복장, 노래, 깃발 등이 이런 쪽에 해당합니다. 그쪽을 상징하는 온갖 상징물들이 특성을 정리하고 그 안에서 있는 사람들이 서로 지켜야 할 것을 정리 한 것이 애티켓이라고 합니다.


7. 이벤트


24절기가 없으면 어떨까요?

문화의 출발점은 에티켓으로 싹이 트고 제대로 성장하는 것은 이벤트 입니다.

마케팅이라는 기준에서 봤을 때 온라인, 오프라인이벤트로 나뉘고 

간격을 일주일안으로는 온라인 이벤트를 오프라인 이벤트는 1주 이상일 때 오프라인 이벤트 입니다. 


8. 기념일 


구성원의 기념일을 챙겨주는 것도 이것에 해당합니다. 생일이나 결혼이 있죠?

신입회원들 기수를 했다면 마디를 정해서 이벤트를 만들어 줍니다.

각 단계를 통과 할 때를 마디를 정확히 가려주고 이 것을 챙겨줍니다. 


9. 소모임(셀기법 )


2인자 관리가 조직관리에서 대단히 중요합니다. 1인자는 누가봐도 1인자고 2인자는 반드시 절반을 떼서 내 보내 줘야 합니다. 

이게 마케팅 공동체 관리에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크기가 10명이 되면 5명을 내보낸다. 미리 그런 약속이 없으면 대부분의 일은 2인자 에게 집중됩니다. 그러다 보니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그럴 때 균열이 가서 쪼개지는 시점이 미리 정해저 있지 않으면 본인이 살아남을려고  원치 안은 곳에서 쪼개지게 되는데 일정 시점을 가지고 쪼개지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정해놓고 가면 쪼개져도 사이가 좋게 쪼개질 수 있습니다.그러기 때문에 협업도 가능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