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활용한 개인브랜드 전략
1. 그많던 벤처와 수레는 왜 망했을까요?
① 브랜드가 없었다
2. 오늘의 강의주제
① 블로그는 브랜드다
n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라
라빠스텔라
à 블로그 마케팅전
용인수지의 풍덕천동에 위치
음식점 주인의 마케팅 감각 부족
파리 날리던곳
à 블로그 마케팅후
음식맛에 반해 블로그에 글을 올림
하루만에 각종 블로그와 카페로 전파
현재까지 주문 후 3시간 기다려야 됨
à 블로그 마케팅 성공이유
하루 2000~1만명 방문 블로그
가계의 경험을 스토리로 구성(가장 핵심적인 요소다)
맛집이라는 보편적인 주제
기본적인 상품의 질이 우수(상품의 질이 기본적으로 우수하지 않으면 마케팅도 소용이 없다
다른 블로그들에 의해 스크랩
à 블로그 마케팅전
평범한 주부 쌍둥이 엄마
처음엔 가족사진첩으로 블로그 이용
취미삼아 요리를 올리기 시작
à 블로그 마케팅후
하루 15000명 이상
한국대표 와이프로거 살림의여왕
책4권 발간,강의,광고수입
à 와이프로거
블로그는 또다른 삶의 일부
방문자들이 지켜봐주기 때문
블로그로 인해 자신과 주변이 변화
하루 최소 서너시간의 블로깅 투자
즐거워야한다, 열정을 가져라
웹2.0전도사
à 블로그 마케팅전
개인적 공부 정리를 위해 블로그시작
블로그 스피어에 빠져듬
삼성 sds 회사를 그만둠
à 블로그 마케팅후
국내첫 풀타임 블로거
테크노김치를 포함 5개 블로그 운영
영어블로그 운영 3개월 cnn 인터뷰
à
전업블로거가 아니고 풀타임블로거 임
돈이 아닌 탐구형 블로거(공부,인맥)
경제적 부수입 창출(강의,출간)
모든 활동이 블로깅을 중심으로 됨
파워블로거=전문가?
열정만 있다면 누구나!
블로그활용 개인 브랜드 전략
à 전문적인 주제를 가져라
à 독립 도메인을 구매하라
à ABOUT 페이지를 만들어라
à 연락처, 얼굴을 공개하라
à 명함제작, 모임에 참석하라
파워블로거 세가지 팁
à 컨텐츠를 잘 만들어라
à 홍보를 잘하라
à 댓글을 잘 달아라
② 블로그 개설과 홍보
n 브랜드의 가치를 알려라
n 블로그 개설하기
일단 개설하라 (고민은 나중에)
컨텐츠 설계 및 메뉴구성
지속적인 관리
n 블로그 개설 유의사항
메시지
신뢰 (전문성)
이득 (정보, 이벤트)
n 창조(고민)할수 없다면? 벤치마킹 하라!
처음에 개설할때 컨텐츠나 카테고리 구성이 엄두가 나지 않을때는 자신이 하려는 분야의 가장 잘 되어있는 기존의 블로그를 벤치 마킹하라
컨텐츠 + 뉴스 벤치마킹
n 개인 브랜드를 어떻게 알릴 수 있을까요?
인터넷공간을 자신의 컨텐츠로
도배질(낙서)하라
핵심팁은 키워드다
à 제목과 내용에 키워드를 넣어라
불특정 다수 방문자 확보
à 포털 인기검색어와 뉴스를 활용하라
작업용 키워드와 컨텐츠를 미리생성
& 반복등록
à 키워드선정은 어떻게?
키워드 광고 페이지 활용
포탈 연관검색어 활용
포탈 자동완성기능 활용
메인 키워드보단 세부키워드
블로그홍보 보너스 팁
à 검색 최적화 SEO
à 메타 블로그 활용
à 포털 검색엔진 활용
n 이것만은 꼭 기억하세요!
블로그는 브랜드마케팅 도구이다
스토리텔링으로 고객과 소통하라
블로그=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고민하지말고 벤치마킹하라
블로그팁을 활용하라
③ 블로그 비지니스 모델
n 손수레 이야기
n 뷰티가이드 프로젝트
2년내, 뷰티 프로슈머 집단
3년내, 뷰티 브랜드 형성
5년내, 뷰티 업계의 리더
3. 질문
① 뉴스 저작권에 대한 문제 해결 방법은 없나요?
n 조심해야 될게 언론기사나 경쟁업체의 콘텐츠를 퍼오는건 신중히 하셔야 한다
n 일단 블로그에 카테고리를 별도로 하나 만듭니다
뉴스를 퍼올린다음 한달정도후 카테고리 전체를 삭제시켜 버립니다
n 뉴스 같은 경우에는 한 30~40%의 자기 생각을 넣어서 올리면 된다
② 짧은 시간동안에 제가 운영하는 성격유형 관련 애니어그램에서 싱글 파티를 하려고 하는데요 키워드를 선별하는 방법좀 알려주세요
③ 어바웃 페이지 만들라고 하신건 무슨 의미인지요?
n 아 그건 자기 소개페이지를 만드시라는 겁니다.
상세하게 비지니스와 관련된 자신의 소개를 적어 놓으시면 신뢰도가 더욱 높아 질 수 있습니다.
④ 블로그를 만들려면 어디다 만드나요?
n 몇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서비스형 블로그가 있고 설치형블로그가 있습니다.
서비스형
à 포털 블로그들
설치형
à 테터툴즈
à 텍스트큐브
중간형
à 티스토리
서비스형과 설치형의 장점을 결합시켜 놨기때문에 티스토리를 추천해 드립니다.
⑤ 본인이 쓴 책을 알리기 위해 예스24같은 곳에서 저자용 블로그를 주는데 효과가 있나요?
n 블로그는 다다익선 입니다 자신이 노는곳에서 노는게 블로그들의 성향입니다.
⑥ 내용을 올릴때 이미지와 텍스트에 대해 차이가 있나요?
n 아직까지 검색엔진이 이미지를 인식을 못합니다 그래서 제목과 내용에 키워드를 넣어줘야 합니다.
⑦ 블로그 광고수익중 애드센스와 비슷한것들이 많은데 어느게 제일 수익이 많이 나는지요?
n 잘은 모르겠습니다 블로그는 단순히 이런쪽의 수익에 대한 가치로 따질 수 있는게 아닌거 같습니다
n 브랜드를 구축했을때의 가치를 측정하긴 힘들거 같다
⑧ 한국꺼는 블로그들 사이에 콘텐츠를 퍼가는게 잘 안되요 왜그렇죠?
n 그건 이미지 서버 호환이 안되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런때는 이미지를 따로 올리시거나 별도의 계정에 이미지를 올려놓고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연도별 기록 > 소셜웹포럼 2009' 카테고리의 다른 글
90207 정의장님:웹2.0 시대의 새로운 위협과 기회(씨네모) (6) | 2009.02.08 |
---|---|
매주 토요오후 2시, weCEO 연합모임 안내 (0) | 2009.02.04 |
90131 최병석님:블로그와 1인 기업가 마인드(쓰리하이넷) (0) | 2009.01.31 |
매주 토요오후 CEO연합모임(현직CEO, 1인기업가, 예비CEO, 사회적기업가...) (0) | 2009.01.29 |
90117 전진용님:블로그 시대의 개인맞춤형 글로벌 전략(코페니언) (2) | 2009.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