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블로그는 웹2.0시대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법입니다
① 그라운드 스웹
n 기존의 미디어를 무시하고 자기들까리 정보를 주고 받는다
② 1.0은 읽기 가능한 웹, 2.0은 쓰기 가능한 웹
③ 검색엔진은 이제 커뮤니케이션의 중심이다
④ 2.0 정신을 가진 소셜 미디어로서의 평가관리가 중요하다
2. 비즈니스 블로그 운영 장점은
① 검색엔진 최적화 노출효과
② 뉴미디어에 대한 평판관리
③ 감성적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이 가능하고 고객과의 감성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3. 블로그의 목적과 컨셉을 정확히해라!
① 부정적인 시각을 인정해라
② 컨텐츠가 없다
③ 6개월 정도 버틸 수 있는 줄거리가 있어야함
④ 상업적이어도 된다
⑤ 나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하자!
⑥ 도대체 왜 만들었는지 생각해라!
n 사례3
커플매니저회사
교육(컨텐츠 기획,로그분석,포스팅...)
4. 컨텐츠는 밖에서가 아니라 안에서 찾아라
① 사례2
n 국제어떤쇼
n 그것을 몇달전부터 배우는 컨셉으로
② 컨텐츠의 비중을 생각해라
n k한방병원
5. 화자가 매력적이어야한다
① 담당직원,글은 내가 안쓴다
② 직원도 블로거다
n 듀스드하다
n 블로그 하다 짤리다
n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하자
③ 사례1
n 첫 수주 기업블로그
n 2006년 H은행의 블로그
6. 블로거 스피어의 트랜드를 찾아라
① 리뷰보단 개봉기
② 블로거스피어를 모니터링 하라
③ 클릭을 일으키는 제목
④ 웹사이트는 블로그화, 블로그는 웹사이트화 되고 있다
7. 대화에 참여하면 먼저 잘 듣고 관심을 기울어 주어라
① 상황을 주고 이야기를 들어라
② 남의 블로그에 댓글을 달아주어라
③ 있는 재산부터 챙기자
④ 그들에게 이야기 꺼리를 아낌없이 나누어 주어라
⑤ 관계중심으로 운영하라
⑥ 그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어 드라이브하라
8. 이벤트는 작게, 파워블로그는 제외하고
① 피자회사
9. 부정적인 이야기도 들어야합니다
① 커뮤니케이션할때 동조 세력을 만들자
10. 블로그는 길게 보고 운영하자
11. 행사를 가질 때 기대 포스팅을 먼저 해보고 그것에 따라 식순을 정하자
12. 쇼셜미디어를 활용하라
① 블로그 미디어
② 블로그의 확장
n 오바마 커뮤니케이션
n 글로벌 네비게이션
③ 브랜드 위키
n 솔트룩스?
n 기업의 철학이 있어야한다
④ 오픈캐스트
⑤ 위젯
n 재미있고, 유익하고, 목적이 있는 것
13. 비즈니스 블로그는 네이버는 안되나요?
① 상업적인 컨텐츠는 배제되니까
② 티스토리가 가장 안전합니다.
③ 설치형 블로그는 검색에 약합니다.
14. 국외로 블로그를 알릴 경우?
① 일본에 가면 일본 서비스
② 아직은 고민중입니다
15. 블로그는 일본과 비교하자
16. 검색순위
① 다음 :발행일이 높고,여성적 키워드
② 네이버 : 블로거의 레벨을 본다,정책이 자주 바뀌는 포털
③ 키워드를 앞에 배치하라
17. 블로그에 관한 오해들
① 관련있는데 트랙백을 걸자, 스팸트랙백은 그만
② 테그는 검색에 영향이 크지 않다
③ 블로그는 비용이 들지 않는다:시간과 인력이 필요하다
④ 비즈니스 블로그는 상업적인 컨텐츠를 포함해서는 안 된다
n 네이버 블로그는 다음외에는 검색이 안된다
n 상업적인 컨텐츠도 고객이 원하는 정보 위주의 사적인 대화로 진행하여야한다
⑤ 블로그는 양날의 검
n 블로그의 강한 전파력이 개인이나 기업 모두에게 위협적인 무기가 될 수 있다
n 블로그 뿐 아니라 SNS로 가입이 늘고 있다
18. 앞으로의 블로그+쇼핑은
① 핸드메이드
② 설명을 해줘야하고
③ 가지수가 적어야하고
④ 장인들
19. 다른 홍보 방안은?
① 이벤트는 홍보가 아니고 우리 블로그가 재미있다는 것
n 선착숙 이벤트가 좋다
② 업데이트 주기를 정확히 지키는 것
③ 신지식은 트랙백으로 할 수 있다
20. 더 이야기 하실 것은여?
① 블로그 컨설팅 하실 때 재미있는 실험을 해보자
② 웹사이트와의 차이점은
n 블로그는 역으로 최소한을 가지고 만들어 가는 겁니다
n 보잉사 사례
n 계속 모니터링 하면서 바로작업하면 오히려 많은 작업을 할 수 있다
③ 카테고리 구성
n 1. 고객들은 어떤 이야기를 듣고 싶어할까?
검생엔진 최적화를 통한 정보의 노출 확산
n 2.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통한 온라인 브랜딩
n 3. 기존 마케팅의 자료는 활용할 수 없는가?
소셜미디어 최적화를 통한 기존 컨텐츠
n 고객들의 관심사를 이야기 하면 어떨까?
④ 블로그 포스트를 구성할때
n 재미+정보(포탈이)+키워드
메세지가 있어야 해요
왜 포스팅 했니?
n 텍스트+이미지 또는 리치미디어 + 링크
n 직원이 투입되어야합니다.
⑤ 검색엔진 최적화
n 포스트의 등록주기는 일정하게 유지
n 많은 댓글과 트랙백으로 건강하게
⑥ 글쓸때
n 사진을 먼저 배치하자
n 사진에 대한 글을 자연스럽게 쓰자
n 이 제품의 가장 좋은 점이 뭐냐
n 소스사이트를 몇개 가져라!
n 이미지에 alt태그를 꼭 넣어라!
제목 타이틀
'연도별 기록 > 소셜웹포럼 2009' 카테고리의 다른 글
90704 이군상님:블로깅을 위한 스토리텔링기법(퓨처채널) (0) | 2009.07.04 |
---|---|
90720 고재열님:블로그로 이슈만들기/블로그로 사고 치는 법!(독설닷컴) (1) | 2009.06.27 |
90613 박종범님:농촌2.0과 블로거(invil.org) (0) | 2009.06.13 |
90606 유영진님:블로그 7원칙과 컬러(vCorea.kr) (0) | 2009.06.06 |
90530 유영진님:소모임 및 메타블로그 활용법(blogos.kr) (0) | 2009.05.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