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 바이럴큐브 김형우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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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드거 닷컴 adgger.com
① ad 광고+blogger 의 합성어

2. 원래 영상제작자 출신이어서 영상위주의 콘텐츠를 많이 생산한다

3.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계기
① 자료 저장용으로 시작
 이후에 강의문의가 들어와서 블로그의 위력을 인지하게됨 현재 3개의 블로그를 운영중

4. 현재의 블로그
블로거들에게 돌아오는건 아무것도 없다
 웹2.0시대 도래 하면서 분배가 중요해짐

5. 판도라tv 엠군
① 유저가 올린 동영상에 광고수익을 얻고 있지만 유저들에게 돌아가는건 거의 없다
 동영상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투자된 콘텐츠임
 그래서 이래선 안되겠다
동영상콘텐츠를 생산하는자들에게도 수익이 돌아가야 된다는 생각에 애드거(adgger.com)을 만들게 되었다

6. 콘텐츠 provider
① 항상배고프다
 그래서 애드거 닷컴에서는 제작사로 참여할 수 있다

7. 애드거 광고 시스템
① 광고주
 광고주의 광고를 애드거 닷컴의 제작사 회원들이 제작한 동영상 콘텐츠에 올려 함께 유통시킨다

8. 제작자의 수익
① 헤어왁스를 잘 바르는 방법 이라는 콘텐츠가 있다면 헤어관련 광고주가 이 콘텐츠에 광고를 실을 수 있다

9. 애드거닷컴의 수익배분 시스템
① 광고주가 선충전을 한다
 충전된 광고가 노출될때마다 충전금액이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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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경쟁사
판도라tv
엠군
구글 동영상 애드센스

11. 현재 다른 동영상 서비스 업체들은 중복클릭허용됨
① 애드거닷컴은 부정클릭이 불가능함

12. 동영상이 어디서 재생되는지 알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었다
① 소스를 공개하지 않는경우 재생위치를 알 수 없음

13. cpm 포털의 배너광고
애드거닷컴은 플레이버튼을 눌러야 클릭수가 올라감

14. ctp 클릭투플레이
① 동영상 재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과금되는 방식

15. cpc
① 동영상을 보고 광고주의 사이트로 이동했을때 과금되는 방식

16. 중요포인트
① 단순하고 심플해야 한다 복잡하면 퍼가지 않는다
② 엔터테인먼트 적인 요소가 높을 수록 좋다
 해외에서는 마케팅용 콘텐츠를 개발해서 성공한 사례가 많이 있다
애드버테인먼트 (애드+엔터테인먼트의 합성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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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애드거닷컴은

① 빠른확산력을 가지고 있다
 롱테일은 일반 ucc 사이트를 이용하는게 낫고 단기간에 효과를 보기에는 애드거 닷컴이 좋다
② 브랜드인지도 강화
③ 높은도달률
④ 사이트방문으로 인한 브랜딩및 구매유도 ctr 광고를 보고 광고주의 사이트로 방문하는 률이 0.5% 정도로 상당히 높다
⑤ 허수노출 방지
⑥ 비용의 효율성 10만원 부터 있음
⑦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음


18. 현재 다수의 매체사 보유
① 자신의 블로그나 커뮤니티의 주제와 부합하는 광고를 가지고 간다
 클로버필드 영화 홍보
최대 150만원의 수익을 거뒀던 매체사 회원도 있었다

19. 기아차의 카렌스
① 카렌스포머 (트랜스포머 패러디) 큰효과를 거둠

20. 부정노출
① 유니크 시스템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부정노출을 걱정할 필요없다

21. 포르노사이트나 동영상에 노출되는경우
① 가장심각한 문제이다 하지만 포르노 사이트로 가져가서 부정수익을 올린경우 수익금의 전부를 회수해 버리기 때문에 이 부분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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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질문및 답변

1.  제가 자동차 광고주라면 아무데나 우리 광고가 올려지는걸 원치 않기 때문에 광고주가 매체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나요?
 지금은 안되어 있지만 개발중에 있다

2. 매체사들은 어떻게 모집하시는지?
 오프라인상에 파워매체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의 모임을 활용한다

3. 애드거 닷컴자체를 어떻게 홍보하는지?
 애드테인먼트형 동영상 광고를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싶지만 사정상 못하고 있다

4. 어떤 시스템인지?
 개인미디어를 작은 방송국이라고 생각한다
개인들이 애드거닷컴의 콘텐츠를 퍼가서 입으로 소문을 내주는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5. 두달전보다 많이 발전한거 같다 매체사 같은 경우에는 불법적인거 이외에 걸러내는 매체사가 있는지?
 아직은 걸러내고 있지 않다
하지만 성인사이트 같은 경우 곤란하기 때문에 향후에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고민중이다

6. 제작사 같은 경우는 기존의 재밌는 것을 활용하는것인지 기획제작인지?
 저작권이 해결이 안된 동영상은 애드거닷컴에 올릴 수 없다
일일이 문자로 확인한다
순수 창작물 위주로 받는다
 자신의 강의물을 올리는 사람도 있다

7. 애드거 닷컴은 허브 역할인지?
 광고주가 제작자에게 제작 의뢰도 할 수 있다

8. 패러디일 경우 원래 있는것을 쓰는건데 불법이 되는건 아닌가?
 원본을 제작한 사람들이 걸고 넘어진다면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

9. 스폰서 동영상은 뭐죠?
 제작자들이 광고주들이나 스폰서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 위한 동영상이다
광고주가 제작자들의 스폰이 될 수가 있는것이다

10. 광고주가 매체사의 프로파일을 볼 수가 있나요?
 아직까지 볼 수는 없다
승인제도를 도입하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11. 경쟁업체는 어떤 업체들이 있고 극복방안은?
 비슷한 업체는 있지만 동일한 업체는 없다
ucc 업체의 고민은 광고비 보다 트래픽발생 비용이 더 커서 고민이다

12. uccc 가 비슷하게 하다 실패한 경우가 있다 알고계시는지?
 저희가 의뢰해서 성공했지만 그 업체가 제대로 관리를 못한거 같다
지금은 사이트가 문을 닫았다
 매체사와 제작사의 관리가 중요한거 같다

13. 동영상 이외의 이미지는 안되는가요?
 지금 고민중이다

14. 이미지 또한 추적할 수 있나요?
 프로그램을 별도로 짜면 가능할 것 같다

15. 특별한 홍보를 안했는데 우체국같은 곳의 광고를 어떻게 수주하게 되었는지 뒷얘기가 있는지?
 제가 영업으로 딴건 없고 광고 대행사에서 모두 던져 줬다
광고주들이 동영상 광고에 목말라 있다
 특별한 에피소드
애드거 닷컴을 광고주에게 설명하는게 제일 힘들다
 한참설명하고나면 잘 모르겠다고 한다 ㅋㅋ

16. 위자드윅스의 위젯 같은 경우는 위젯이 퍼지는게 단순한 재미 때문이라는데 애드거 닷컴은 기획을 하는거 같다
너무쉽게 장사하는건 아닌지?
광고주가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려다 보니 힘들다 수없이 고민중이다
리워드 시스템이 장점인거 같다

17. 수익을 80% ,50%(제작자가 낄경우) 가져 가는데 너무 많이 가져가지 않나?
 서버비용이 너무 만만치 않아서 어쩔 수 없다
 영업 인센티브제를 도입하면 더 활성화 될거 같다

18. 많이 퍼지는 동영상들의 공통점이 있나요?
 엔터테인먼트 적인 요소와 광고주의 정보가 적절하게 융합된 콘텐츠가 가장 효과가 크다

19. 동영상을 퍼나르는 매체들중 블로그가 차지하는 비중은?
 정확한 수치는 잘 모르겠지만 ucc 사이트 참조하세요
개인적으로 블로그들이 더 파워가 쎄다고 생각한다

20. 매체사 회원들  중 붙박이제도 있는지?
 붙박이제는 없다 매체사의 선택에 의존한다 재미있을 수록 많이 가져 가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블로그나 회원들에게 재밌는 콘텐츠를 서비스 하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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