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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2.0 iWOM 구자룡 대표

온라인 PR & 바이럴 버즈 입소문 마케팅 그룹
지아이지오 커뮤니케이션즈(주)
t 02-3443-9603 m 010-8639-gigo e goo@gigocom.co.kr
개인 블로그 http://na9004im.tistory.com





1. 여러 가지 책들이 나왔지만 일반 대중들이 보기에는 너무나 어려워서
쉬운 마케팅 책을 써야겠다는 생각에 이번 책을 쓰게 되었다

2. 1. 사람은 미디어다

① 많은 사람이 1인 미디어다

3. 미디어의 효과
① 미디어가 사람들의 태도를 바뀌게 하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나중에 이론이 뒤집히는 결과가 나온다
실제로 미디어를 보고 주변 사람들에게 태도를 바뀌게 주도적으로 행동하는 층이 따로 있다
실제로 태도를 바뀌게 만든 건 미디어가 아니라 주변가족 지인 마을이장 등이라는 결론이 나옴

4. 어떤 사상이나 새로운 제품이 확산하는 데는 실제로 일정한 주기를 거치더라
① 병충해에 강한 옥수수 품종이 조그마한 마을에 완전히 퍼지기까지 실제로 10년이 걸렸다

5. 사람들의 태도를 바뀌게 하는 확산의 주체들은 오피니언 리더들이 많더라
① 이들의 특성은 여행을 좋아하고 목소리가 크고 미디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다

6. 고대에는 글을 알고 모르고가 권력의 차이였다
① 근대에 와서는 공공의 글쓰기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이 권력자였다 대표적인 예가 기자들이다
 지금은 누구나 공공의 글쓰기를 할 수 있는 1인 미디어 시대가 온 것이다 즉 권력이 이동한 것이다

7. 일기는 진정한 사적인 글쓰기다
① 요즘에는 일기조차도 공공글쓰기화 돼버렸다
 싸이월드나 블로그 포스팅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앞으로의 마케팅은 개인 마케팅이 핵심이 된다

8. 2. 예수님은 사람이다
① 커뮤니케이션 이론
동질성
공원에 가족들이 산책을 나가면 아버지는 아버지들끼리
어머니는 어머니들끼리 강아지는 강아지들끼리 얘기하고 교감한다
어떠한 메시지도 동질적인 집단 내에서는 확산이 잘된다
하지만 사회적으로는 약한 연결밖에 없더라
 이질성
메시지 확산이 잘 되지 않는다
6단계 이론에 의해 몇 사람만 거치면 모두 연결된다는 걸 바탕으로
한국에서도 메시지를 전달하는 실험을 했다 3.3단계 만에 전달됐다
 이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 안 되는 층은 학생들이었다
자신들 내에서는 잘 전달되지만 학생층을 벗어나진 못하더라
 약한 연결이 강하더라
직장을 구할 때 결정적인 도움을 준 사람들이 자신과 아주 가까운 사람들이 아니고
그냥 우연히 명함 한번 주고 받은 약한 인맥관계가 50% 이상이더라는 것이다
 그래서 약한 연결이 오히려 더 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파워블로거 들이 약한 연결의 표본이라 할 수 있다
 마케터와 시장의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이질 적인 관계다 따라서
마케터가 직접 사람들에게 얘기를 하면 거부감이 강하게 일어난다
내가 공략하는 집단의 일원을 이용해서 그 사람이 나의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할 때
실제 마케팅 효과가 일어 난다는 것이다

9. 3. 기도를 슬기롭게 듣자
① 기본적으로 사람들은 남의 이야기를 잘 듣지 않는다
② 길을 혼자 걸을 때 보이는 것과 다른 사람과 걸을때 틀리다
 애인과 같이 길을 걸어가면 이상하게 모텔들이 눈에 띈다
사람들은 선택적으로 보고 듣는다
③ 사람은 실제로 평생에 남의 이야기를 듣는 경우가 딱 한 번 있다
 사랑을 할 때 실제로 6개월 정도가 전부이다
④ 하나님이 모든 사람들의 기도를 들어주진 않는다
 그런데도 왜 사람들은 기도를 하는 걸까?
하나님께서 자신의 기도를 듣고 있다고 생각하고 느끼기 때문에 기도를 하는 것이다
 소비자도 마찬가지다 소비자들이 얘기하면 기업이 다 들어줬다간 기업이 망한다
그럼에도 끊임없이 소비자들하고 이야기 해야 되므로 모든 것을 들어줄 순 없지만
소비자들에게 우리기업이 소비자들의 모든 얘기를 듣고 있다는 인상을 심어 주면 되는 것이다
즉 사람들에게 듣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만들어 줘야 한다

10. 4. 교회는 커뮤니티다
① 웹0.0
 매스 마케팅 시대
 4p 로 정의
만들고
 product
가격을 매기고
 price
잘 유통시키고
 promotion
계획을 잘 짜고
 plan
② 웹1.0
 4p가 4c로 바뀐다
콘슈머
 소비자의 니즈를 알아서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코스트(cost)
 가격 어디서 사느냐에 따라 틀리다 똑같은 제품이라도
편의위주
커뮤니케이션
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한다
③ 웹2.0
 에반젤리스트
고객 전도사들이자 고객 전사들이다 우리제품을 위해 싸워줄 수 있는 사람들
 열광적인 제품
가격을 뛰어넘는 제품이다
 할리데이비슨이 대표적이다
할리데이비슨은 2000년에 엔진 소리에 대해 특허신청을 한다
할리데이비슨 처럼 열광적인 포인트가 있어야 한다
 경험영역 안에 있어야 한다
crm에서 cem(고객경험에 대한 인 사이트)
 고객경험으로 넘어왔다
커피는 스타벅스나 일반다방이나 호텔이나 물적속성은 별로 바뀌지 않았지만
어디에서 마시느냐에 따라서 틀리다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커피 맛이 달라진다고 느낀다 고객들은
고객은 경험하고 싶은 데로 체험한다는 것이다
 고객 경험을 교환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있어야 한다
고객 경험을 상호간에 공유하는 것이다
 교회가 이런 특성을 가지고 있더라
서로의 신앙이나 기도에 대한 얘기를 하면서 극대화 시키더라

11. 5. 성경처럼 바이럴 콘텐츠를 생성하라
① 교회가 확산되게 된 이유를 보면 성경이 확산된 것과 일치한다
 옛날에는 성경책을 양피로 만들었는데 양피가 귀했기 때문에 예전에는
마을에 하나 정도 있을 정도로 귀했다
인쇄술이 발명되면서 성경이 급속도로 확산되게 된다
 따라서 바이럴 마케팅도 성경처럼 이렇게 어떤 곳에 담겨서 확산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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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① no vip 마케팅을 책제목으로 어떠냐?
마케팅은 빼면 안되겠냐

② 이멜주소가 goo@gigocom.co.kr
책제목 공모합니다

③ 실 사례를 좀 얘기해 달라
  아이리버라는 클라이언트가 있다
    미키마우스 mp3 마케팅을 진행했는데 광고를 한번도 하지 않았다
 그런데 대박이 낫다
    얼짱들 한테 마케팅을 했다
    액세서리 느낌을 주려고 했다
    온라인 패션 쇼핑몰들에서 모델들 사진을 찍을 때 ppl광고를 했다
    바이럴은 동영상을 만들었었다

④ 바이럴 마케팅에서 현재 하고 있는 툴들이 한정되어 있다고 생각하는데
    툴이나 방향성에 대해서 얘기해 달라?
결국에 툴은 어느 정도 한정되어 있다고 생각 하고 있다 믹싱전략이 필요한 거 같다
    한정된 툴을 어떻게 믹싱 시켜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느냐가 중요한 것 같다
    콘셉트을 하나 말씀 드리자면 최근에 보면 활용하는 전략이 더 중요하다
 믹서기 회사가 대박 난 사례를 보여주자면
    외국의 브랜드 텍 믹서기 회사는 ceo 가 나와서 모든 별의별 제품을 갈아 버리는
    동영상을 만듦으로써 폭발적인 인기도 얻고 바이럴 마케팅에 성공하고 있다
    따라서 툴 보다는 어떻게 전략적으로 활용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⑤ 과정이 중요시되는 시대가 되었는데 과정에 동참한다든지 과정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가 있는지요?
실제 캠페인 콘셉트도 그렇게 바꿔야 한다
    유한킴벌리 회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가 좋은 사례이긴 하지만 웹0.0시대의 방식이다
    일본의 한 기업은 웹사이트에 100명이 참여해서 가상의 나무가
    한 그루 완성되면 실제로 유칼립투스에 나무를 한 그루 심는 캠페인을 하고 있다
 우리강산 푸르게와 천양지차로 차이가 나고 있다

⑥ 대기업에서 쉽게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가장 쉬운 건 블로그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 블로그는 문화에 대한 반영이고 개인 인격에 대한 반영이다
    기업의 문화가 바 껴야지 블로그를 잘 활용할 수 있다
 캐나다의 한 청년이 레드페이퍼 클립 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한다
    물물교환을 활용해서 결국에는 집까지 구하게 된다
    책제목이 뭐죠?
 빨간 클립 한 개 입니다
 유니클락 참조

⑦ sns 서비스와 향후 전망은?
현재관계를 강화하는 측면
    싸이월드가 대표적이다
    관계가 변하면 사이트구조도 변한다
 여자친구가 변하면 이전 여자친구 사진은 사라지거나 둘 중 한 사람이
    싸이월드를 떠나는 경우가 많다
 새로운 관계를 맺는 측면
 해외 sns가 되는 이유는 소셜 오브젝트가 있다는 것이다
    마이스페이스는 뮤직
   플리커는 사진
   페이스북은 ?
   오브젝트 자체를 구성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⑧ 약한 연결이 강한 연결이 될 수 있겠는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 사람들은 자기가 콘트롤 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에 한계가 있다
 메시지에는 감정과 정보 두 가지가 있는데 감정 전달은 아직 잘 이뤄지지 않고 있고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본다
   따라서 온라인 상에서 강한 연결은 불가능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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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 revisor & Art Design

정의장(INNO)
권지연(Y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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