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오프라인 모임이 필요한가?

1. 토즈의 시작 배경과 경영철학
2. 오프라인 모임의 속성과 가치



토즈 김윤환 대표
http://toz.co.kr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오프라인에 갈곳이 없더라

    그래서 신촌에서 제일먼저 시작했다

    처음에 시작할땐 좀 확신을 가지지 못했지만 프리챌이 그때 당시 유명해서 프리챌에 그때 당시 커뮤니티 에서 400분과 인터뷰를 한결과 이러한 공간이 필요하다는걸 확신하게 되었다

    단순히 토즈는 공간이 아니라 모이는 사람들이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서비스 하는 곳이라고 생각 했다

n         다른곳은 몰라도 적어도 토즈에 왔을땐 커뮤니티 회원들과 운영진들이 존중받는 공간이 되도록 노력했다

토즈가 어떻게 해 드리느냐에 따라 이렇게 모이는 분들의 꿈이 실현되느냐 마느냐도 결정될 수 있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사업에 임했다

2.              실제로 오픈하고 굉장히 어려웠다

    오픈하자마자 처음에 1분이 딱 오셨는데 직원들이 그 고객에게 방해가 될까봐 까치발을 들고 화장실을 정도 였다

    한달정도 지나니까 하루에 4 5팀정도 오시더라

n         하루에 4만원 5만원 정도의 매출 밖에 안나오더라

그래서 다시 주변사람들에게 물어보니 필요하다 하더라 혼란스러웠다

à      근데 이것이 알고보니 오프라인 모임의 속성이더라

보통 커뮤니티의 모임이나 정모들은 한달에 한번 씩의 정기적 이더라는 것이다

하루에 70개의 모임을 유치해야 되는데 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 전단지도 뿌려 보았지만 효과가 없었다

그래서 지금의 토즈의 마케팅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이렇게 모임을 유치했느냐고 궁금해 한다

3.               토즈의 마케팅

    한분한분이 왜 토즈에 오시는가? 그분들의 꿈이 무엇인가? 과연 토즈가 이분들의 꿈을 실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가 이거 하나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n         이러한 철학이나 마인드가 없었다면 오늘의 토즈는 없었을 것이다.

    기존의 영어 토익 900점 모임이 처음에는 커피숍에서 시작하지만 대부분 3주 정도 후면 사라진다 커피숍은 산만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토즈는 이러한 분들이 스터디 하기에 적합한 공간이었고 이런분들이 지금 토즈를 이용하는데 아주 흡족해 하고 있다

    온라인에서 대규모 커뮤니티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오프라인 모임을 시작할때 굉장히 당황해 한다 온라인 커뮤니티 모임과 오프라인 커뮤니티 모임의 성장 프로세스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오프라인은 온라인보다 훨씬 강한 결속력을 가질 수 있는 공감대나 콘텐츠 그리고 관계구속력이 있어야 한다

n         오프라인 모임은 온라인 모임보다 자신의 성공과 직접적인 관계나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그래서 토즈는 이러한 모임에 가치를 두고 이러한 모임을 성장시키는데 촛점을 맞췄고

à      이런분들이 함께 성장하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생각을 항상 합니다

à      토즈는 이러한 모임 하나하나가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것이 토즈의 핵심 가치 입니다.


Q&A

     제가 알기로 토즈가 안정권에 든거 같은데요 글로벌로 진출할 의향이 있으신지요?

n     미국에 대해서는 시장조사를 2년째 해오고 있고요 다른 나라에서도 제안들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좀더 지속적인 조사가 선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을듯 싶습니다.

뉴욕 맨허튼을 위주로 계속 지켜 보고 있습니다

à      한국분들이 많은데 갈곳이 없더라구요

그리고 한국에서 진출하시는 분이 성공하는데 토즈가 발판이 되는게 토즈의 철학이다

    혹시 토즈 모델을 다른나라에서 벤치 마킹하신건 아닌지요?

n         그냥 제가 순수하게 만들었습니다.

    온라인쪽 전략은 어떻게 가져가셨는지요?

n         토즈 고객님들의 기반은 온라인에 있습니다

n         1차적으로 생각한 것은 온라인 커뮤니티의 온라인에서 해결하지 못한 부분을 토즈가 오프라인에서 해결해 줄 수 있다는 확신을 가졌다

n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자들은 보통 자신의 커뮤니티에서만 운영하는데 토즈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자들의 만남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습니다.

n         모임을 한번 할때 공간과 참여자 모집에 굉장한 에너지 소모를 하는데 이러한 두가치 측면 공간과 참여자들 부분을 도와드리는데 집중했다

이러한 기능을 토즈는 온라인화 했다

à      함께해요 스터디

à      세미나 홍보할 수 있는 공간도 있다

à      자신의 커뮤니티에서 풀지 못하는 문제를 도와준 것이다

à      이때 당시 가장 큰 문제점은 토즈 온라인의 홍보 문제 였다

얼마전 모든지점의 부스를 온라인 공간에서 바로 예약할 수 있도록 했다 이건 전세계에 토즈 밖에 없다 토즈의 고객님들이 온라인에 있기 때문에 토즈의 접근을 쉽게 하기위해 이러한 부분에 집중하게 되었다 토즈는 웹진과 관련해 공을 많이 들였다
수신률이 20%정도 된다 토즈 온라인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 때문이다 대부분의 콘텐츠가 오프라인에서의 모임에 대한 정보 콘텐츠 이기 때문이다

수익창출구조가 단순하다고 여겨지는데 다른 수익창출 계획이 있으신지요?

n         저는 매출 물어보면 어떡하나 했네요 ㅎㅎ

n         궁극적인 토즈의 가치는 고객을 성공시키는 토즈가 되자

n         저는 가장수익을 높게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은 우리가 하고 있는 토즈 서비스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저는 이게 유일한 전략이라고 생각 합니다

시대적 변화가 있을텐데요 향후 언제까지 토즈의 수익모델이 지속되리라 생각하시는 지요?

n         100년전에는 모임이 없었을까요?

n         이런부분을 생각 해보면 이미존재해 있는 시장이 조금씩 전화되는것이라고 생각 하기 때문에 끝은 생각 하지 않고 지속되리라고 생각 합니다

n         단 고객님들이 성공하는데 저희 서비스가 적합하지 않을때는 변화를 시도하게 될 것이다 토즈의 최우선 가치는 고객 맞춤 서비스 이기 때문에 고객님들과 끊임없는 대화를 할 것이며 토즈가 변화된다면 유일한 이유는 고객님들의 니즈 변화가 될 것이다

초기비용이 많이 들어갈 것 같은데요 초기비용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마련하셨는지요?

n         돈이 가장중요하다고 보통 생각하는데 사실은 사람이 젤 중요하다

n         돈은 어디에나 널려 있다.

n         처음에는 굉장히 어려웠지만 저절로 길이 열리더라

온라인 커뮤니티의 오프라인 모임 시장규모는?

n         실제로 여러가지로 분석을 해보지만 다 틀리더라

n         현재 창출할 시장이 많다 어디서나 스터디 모임을 하기 때문이다

  경제가 어려울때 잘되나요? 좋을때 잘되는지요? 경기에 영향을 받는지요?

n         경기에 영향을 아무래도 받는다

n         취업이 안되면 취업 스터디가 많아 집니다

n         기업들은 팀미팅이 길어집니다

  토즈 분위기가 너무 딱딱하다 뒷풀이 기능까지 연계하실 구상은 해보신적 없으신지요?

n         필요로 합니다

직접할거냐 제휴할것이냐 이것이 문제입니다

현재 정모장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공간도 1.0에서 2.0으로 어떻게 발전할것이냐 고민을 했는데 오프라인 공간도 2.0 플랫폼 처럼 누구나 자신의 공간을 토즈라는 이름으로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n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꿈이 무엇인지요?

n         제꿈은 토즈의 꿈과 동일합니다.

저는 한번도 토즈를 일이라고 생각해 본적이 없다

  토즈의 뜻은?

n         굉장히 오랜시간을 고민했다

n         디자이너가 토즈 라고 우연히 얘기 했는데 잊어 먹지를 않더라

n         time on zest

시간과 열정 이라는 뜻을 나중에 부여 했다

  현재 대표님으로 생각하는 토즈의 위기나 약점의 진단 현황과 과거의 위기 극복사례가 있으시면 얘기부탁 드립니다.

n         토즈는 서비스 입니다 늘 위기에 노출 되어 있습니다 고객 한분을 만족 시키지 못했을때 가장큰 위기가 온다

n         저희 토즈의 핵심 마케팅이 고객 한분을 만족시키고 고객 한분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인데 한분을 만족 시키지 못하는것이 위기의 출발점이므로 가장 큰 위기이고 근본적인 위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즈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의 근무체계나 조직체계를 좀 알고 싶습니다

n         최적서비스 센터

본부장과 재너럴 매니저를 중심으로 전체지역을 관리하고 있고

n         지점센터

고객에 대한 지원을 위한 조직입니다

à      근무강도가 높은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건강관리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이 있으신지요? 그리고 토즈 자체의 직원들의 건강이나 스트레스 관리는 어떻게 하시는 지요?

n         토즈의 사장으로써 일하는 것은 굉장히 재밌는 일입니다

n         반면 사업적으로는 굉장히 고달픈 사업입니다

n         고달픈일이 토즈 사장으로써의 흥분과 열정과 재미를 침범하지 못하도록 분리합니다

16    토즈가 1인기업을 만들어 나가는 배경이 되었다고 생각 하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n         네 그런부분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

n         1인기업가들은 인프라가 약하고 콘텐츠가 강합니다

이런 분들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 중입니다

17   토즈에서 블로거 모임이 있는지?

n         오프라인에서 블로거들의 모임은 오늘 처음 경험한다

n         토즈도 현재까지는 없는걸로 알고 있다

18   분산된 오프공간을 실시간으로 묶어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신게 있으신지요?

n         어떤형태로든지 더 진화가 되리라 생각한다



Editor, revisor & Art Design

정의장(INNO)
강영미(ppappi)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