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01234567891011121314151617


짧은 시간이지만 블로그마케팅에 대해서, 파워블로거를 위한 팁 등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혹시 질문을 말씀하시면 문제를 해결해드리겠습니다. 토론의 자리고 그 전에 질문을 주시면 강의 중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실무적인 것 여쭤봐도 될까요? 네이버에서 많은 제재를 하고 있는데 피해갈 수 있는 방법은요?
블루마케팅도 네이버 공략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많이 빠져나가기도 하고 고충이 많습니다.
몇달동안 몇천명 들어오는데 돈을 내라고 합니다. 블로그에서 광고를 해주고 있습니다. 주관적인 판단으로 제재합니다. 경고성으로 세번정도 하고 그 다음엔 막아버리죠. 제가 카테고리 자체를 개념에 맞게 유도를 합니다. 제 블로그도 알려드리겠지만 보시면 개인형으로 합니다. 상업적인 뉴스나 신상품 자료는 삽입을 해버립니다. 에디터들이 판단을 합니다. 파워블로거로 인식이 되면 컨텐츠의 중요성 때문에 올리는구나 하겠지만 초기부터 하면 상업적 블로그로 판단해버립니다.

저는 이쪽 일을 하다보니 키워드 10개만 가지고도 몇천 이상 공략이 가능합니다. 원래 제 성격이 부드러운데 마케팅 일을 하다보니 오타가 나면 긴장을 하게되요. 우선은 여기 보시면 상업적 내용이 보이죠? 하지만 개인공간으로의 인식을 많이 줍니다. 여기 보시면 최근에 네이버가 상반기 들어와서 계속 돌리고 있습니다. 빨라졌어요. 검색 최적화라고 하죠? 상위에 올라가는게 기획, 콘텐츠로 무장해서 블로그마케팅으로 진입해야 합니다. 제가 출판마케팅을 겸하고 있습니다. 저비용으로 광고진입이 가능합니다. 하나만 보여드리고 강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원래 키워드가 자연검색어인데 이제는 상업적 효과가 있다면 계속 걸어놓습니다. 지금 지식인인데요. 키워드 세 개만 가지고도 하루 100명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인맥관리, 자기개발, 자기관리, 시간관리로 공략을 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합니다. 파워링크는 두달에 10-18만원 특히 SEO 쪽은 제가 000만원 정도 받습니다. 제가 몇년이 지나고 상업적으로 찍히지 않으면 걸려있습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질문 하나를 세 개로 소화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블로그에 들어가기 전에 인터넷마케팅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페이지는 제가 하고 있는 일입니다. 현재 온라인마케팅과 제조업 쪽 일을 하고 있구요. 보통 인터넷마케터로서 갖춰야할 역량이구요. 우선 인터넷마케팅기획자는 무엇을 하나 궁금해 하시는데 회사의 정보와 콘텐츠 이뤄지는 많은 내용을 대중들에게 노출시키기 위해서 기획과 전략을 짜는 겁니다. 물론 광고 시스템을 이해해야 합니다. 기타 밑에 깔려있는 포탈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SEM과 SEO 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영전략, 비용, 많은 분들이 관심을 두시는 쪽이 커뮤니티 쪽이겠죠.

대행사가 이렇게 달라 돈이 없으면 광고를 못하게 됩니다. 성형외과를 만나면 인터넷 광고를 폄하하고 있습니다. 어느날 효과가 안나오면 중단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너무 부정적이죠. 제가 욕을 먹는데 만나면 이야기하죠. 제대로 담당만 있으면 큰 돈 안들이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돈을 들이면 효과를 더 볼 수 있겠지요. 요즘 네이버에서 제일 비싼 키워드가 지방흡입이라고 하더군요. 원래 꽃집이 제일 비쌌는데... 오늘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이 설치형블로그인데요. 티스토리 계신가요? 일반 포탈에서 걸려서 오신 분도 계시고 부수입... 100만원 받으시는 분은 폐인이 되셨드라구요. 세스고딘... 한국사회가 관계지향적 사회여서 그런 현상자체가 특이한 나라라고 하더군요. 어제도 촛불시위인가요? 1000 명 올줄 알았는데 만명이 되서 놀랐다는데... 파워블로거들이 설치형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1년이 되어가는데 초기에 회사에 기여를 많이 시켰는데요 지금은 설치형블로그의 전도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설치형블로그 소스가 오픈이기 때문에 홈페이지처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요즘 입소문이되고 확장되는 블로그 형식입니다. 원래 카페를 뒤로 미룬 것은 요즘은 너무 어려워졌습니다. 저는 70-80% 정도 회원 정보에 대해 회의적입니다.

경쟁자가 없는 곳으로 가라.
제가 사진을 하나 걸어놨는데 다윗이 골리앗과 같은 무기를 썼다면? 허점을 노려서 자신의 무기로... 블로그가 많이 뜨는 것은 새롭기 때문입니다. 최근 홍대와인바를 블로그마케팅을 통해서 매출이 1억까지 올라갔습니다. 홍대에서 와인바가 1000개가 넘어가는데 저는 돈을 안받고 평생 얻어 먹는 조건으로... 서울맛집, 홍대맛집, 홍대2번출구, 등등의 키워드를 썼습니다. 검색을 통해서 찾아온다는거죠. 블로그의 영향력을 느껴볼 수 있는 건입니다.

최우선 선점의 효과라는 것은 검색시 상위에 놓이는 것 만으로도 잇점이 많은거죠. 저는 블로그 네이버 쪽으로 공략을 하다뵈 패턴이 나옵니다. 전문업종이 생길겁니다. 블로그 운영관리자. 사회초년병에게 한달에 몇번씩 강의를 해주고 있습니다.

우직지계 새가 수직하강하면서 속도를 올리고 우회해서 오히려 효율을 높이는거죠. G마켓을 봤을 때 많은 우회전략을 짰습니다. 인터넷마케팅에서 우회전략을 쓴겁니다. 인터넷마케팅에서 타겟팅을 한거죠. 오프라인광고를 안하구요. 밖으로 나온겁니다. 옥션과 맞먹는 파워를 가진거죠. 제가 돈을 적게 들인다는 것이 초기에는 인터넷마케팅 뒤에 광고...

컬러배스효과
키워드 공략만으로 성공요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치마, 우체통, 인터넷도 같습니다. 지방흡입도 키워드가 많습니다. 그것만 공략하는거죠. 그러다보면 좋은 것이 많습니다. 제가 지식인을 많이 쓰죠. 키워드 하나가 제게는 특별합니다. 응용범위도 넓고 접근 방안도 광범위 합니다. 여기 보시면 브리트니스피어서가 한 순간에 나타난 것 같지만 13살에 브리트니를 보고 멋진 매니저를 만나 2년간 준비를 한겁니다. 한순간에 유명스타가 되었죠.

2초안에 인맥관리를 입력했을 때 상위에 올라가야 합니다. 13초 안에 글을 남기거나 살 수도 있게 하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통계죠. 그 안에 모든 것이 결정된다는 것이죠.

SEM은 실제로 돈을 쓰는 광고구요. SEO는 쓸 수도 안쓸 수도 있는 것입니다.
블로그, 커뮤니티까지 공략해서 SEO를 짠다고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지금 자료는 네이버의 인재들이 연구한 자료입니다. 사람의 시선이 지나가는 것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현재 직원이 5000명 디자인 인력만 200 명이라고 합니다. 진화하고 있습니다. 제가 인터넷마케팅을 좋아하는 것은 그 변화입니다. 쉴 수가 없어요. 여기 역삼각형이 있는데 골든트라이앵글이라고 해서 70% 효과 밑에서 30% 정도 SEM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제는 10명중 8명이 광고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보통 광고가 상위에 있는 것만으로 업체를 평가한다는거죠. 혹시 드림소사이어티를 읽으셨나요? 내가 이 색깔을 좋아하는데 스토리가 있는 것만으로 참고가 된다는거죠.

블로그를 만들면 다섯가지 과정을 거칩니다.
메타블로그와 RSS 리더기가 있습니다. 자동으로 그 사람에게 업데이트 되는거구요. 포털사이트 등록을 하고 야후와 구글에 등록을 합니다. 통합검색이 되니까요. 요즘 네이버에서 외부가 검색이 안됩니다. 상대 아이디를 차단하고 있어요. 구글에서 네이버 검색을 보신 적 있습니까? 차단? 네이버가 하는 것 아닌가요? 저는 구글을 많이 씁니다. 설치형블로그 말씀드렸을 때 콘텐츠 한두개만 올려도 2-300 명씩 옵니다. 1주일에 500-1000 명 옵니다. 콘텐츠도 좋아야 합니다. 원래는 야후와 구글 등록하는 것을 보여드려야는데 토론시간에 알려드릴께요. 혹시 네이버 사용자 중에서 복사원본판독시스템 검색엔진이 읽으면 다른 사람이 복제하면 원 저작자만 노출됩니다. 어찌 보면 파워블로거들에게는 귀찮을 경우도 있습니다. 네이버가 재미 있습니다. 실험하도록 자극을 주니까요. 설치형 대표가 티스토리입니다. RSS 기반이구요. 트랙백 사용하시나요? 앞은 감각이 없고 뒷쪽만... 잘하는 분들은 뒤에 계시나봅니다. 자꾸 바뀌다 보니 파워블로거에게 배우고 있어요. 트랙백 활용도 보여드리겠습니다. 메타블로그는 올블로그를 보시죠. 이곳을 통해서 확산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블로그, 지식인, 카페노출 순위
네이버에서 블로그 상위에 올라가려면 신규콘텐츠가 작업이 되야합니다. 3개월가다가 2개월 라이프사이클이 바뀌는거예요. 네이버에서 편법을 썼더니 논쟁이 됩니다. 오버추어가 같은 아이디, 다른 IP 막을 수 있는데 안붙입니다. 수익이 주니까요. 이미지 추가가 강력해졌습니다. 이미지가 추가되어야 합니다. 최소한 15개 이상 작업합니다. 최근에 출판사 쪽에 하면서 숙제를 냈죠. 책을 보고 어떻게 할까... 어린이 게임이 있더라구요. 아빠와 나 키워드를 공략했습니다. 하루에 삼백명씩 들어옵니다. 제가 세개해서 1000명씩 들어왔습니다. 항상 들어오는 키워드인데 삭제가 안되는 키워드입니다. 원래는 400명까지 올라갔는데 아빠와나 게임도 1위구요.

김종춘:강의가 부드러워서 좋구요. 키워드는 콘텐츠 내부의 키워드를 말하는건가요?
연결될 수 있는 태그를 말하는겁니다. 여기서 연결성을 찾아야합니다.
그 콘텐츠는 아빠와나와는 상관이 없죠. 제가 어떻게 키워드를 찾아내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댓글과 트랙백도 중요합니다. 저도 작업을 하면서 많이 고려합니다.
어떤 것은 양로원에서 교육해드리고 ID 확보하시고... ㅎㅎ 농담임다.

네이버에서 키워드는 어떻게 하는건가요? 이 키워드가 제목/태그/본문에서의 위치를 씁니다. 네이버가 기준을 바꿉니다. 자연스러운 흐름이 되게 해야 합니다. 다음 페이지에 나옵니다.

블로그운영
1. 파워블로거 찾기 왜냐하면 내 콘텐츠를 알리고 트랙백을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상위에 올라가야 유입량을 늘릴 수 있으니까요. 네이버 하단에 광고시스템이 있습니다. 전월에 얼마나 되었는지 무료니까 가입해서 써보세요. 여기서 광고구매.플러스프로 가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저는 길을 알고 있어서 돈을 많이 안들이고 광고할 수 있습니다. 타겟팅된 키워드를 관리하니까요. 3일만 들여다보면 느껴집니다. 그 다음에 트랙백 쌓이는 것. ID와 IP바뀌는게 중요합니다. 특정 회사를 막기도 합니다.
2. RSS 연동 웹사이트 & 블로그 찾기
3. SEO 전략

원래 포탈이 단합해서 네이버를 공격했는데 네이버에서 키워드 판매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저도 놀라운게 네이버의 요소와 정책이 계속 바뀐다는 겁니다. 제가 알기로는 2007년에 2천억이거든요. 키워드 만으로요. 다음은 50억 정도 되는 것 같아요. 비교가 안되죠. 다음은 이렇게 죽어가고 있습니다. ㅠㅠ 제가 다음메일을 쓰고 있는데 왜 다음이 죽어가는지 알 것 같습니다. 전화를 해보면 압니다. 네이버는 어떻게든 해보겠습니다. 다음은 회사정책이어서... 식입니다. 야후는 죄송합니다. 그런 것 못하는데요. 이런 차이들이 있습니다.

블로그검색엔진 최적화 전략
제목이 중요합니다. 자연스러워야합니다. 키워드의 반복 사용, 직설적으로 상호명이 들어가면 스팸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우회적으로 해야 합니다. 주말에 아빠와 나를 위한 게임 즐기기... 상단과 끝에 추가했구요. 강약도 있습니다. 콘텐츠에서 바탕/색깔에 강약을 줍니다. 홍대 맛집을 지원했는데... 키워드 홍대맛집 하나만으로 ㅎㅎㅎ
콘텐츠를 만드는 것보다 키워드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제가 출판마케팅을 어떻게 공략하는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책 마케팅하는 사례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많은 분들이 생각하기에 비싸다고 생각하시는데요.

100 원이상 넘어가는 키워드는 없는데도 진행이 됩니다. 현재 자기개발 키워드로 많이 나가는 것 같은데... 원래는 최하금액이 70원인데요. 떨어지면 44원까지 떨어진 적이 있었어요.자기개발 클릭하면 지식인 답변을 다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광고적이지 않게 작업을 해야 합니다. 개발이라는 키워드는 더 노출이 높습니다. 네이버가 폐쇄적인 전략을 쓰면서 어떤 컨텐츠를 사용하더라고 노출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웹2.0의 선두주자라 할 수 있는 네이버가 폐쇄로 가고 있습니다. 늘 글과 이미지는 따라 다니도록 합니다.

제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트랙백기능을 써보겠습니다.
최근에 추천건 초대하기 10건 받았습니다. 오늘 3분 정도 드릴께요. 이게 입소문이 된 개기가 된건데요. 여기서 트랙백 보내는 아이콘입니다. 의미는 우리말로 "역인글" 입니다. 트랙백 주소를 기억해서 내 블로그에서 보냅니다. 상업적인 글이면 걸리는데 개인의 내용이므로 상관없습니다. 네이버에서도 트랙백 보낼 수 있습니다. 우선 여기에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보내보겠습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먼대로 댓글을 보내는 것입니다.
rss 서비스가 지원이 되어야 합니다. 두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위치추적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풍부한 정보 배송 송신이라고 합니다. 원래 xml 기반 환경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웹2.0 환경에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가끔 북한에서도 들어오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오고요. 다양합니다.

메타블로그 중에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곳은 올블로그에 등록하는거 보여드리곘습니다. 가입은 다 무료익요.
항상 블로그가 만들어 지면 메타블로그 등록하고 구글 야후 등록 합니다.
상단에 가면 설치형 블로그 다 등록하시면 됩니다. 제가 블로그를 24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1시간 이상을 넘지 않습니다. 팁하나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유료인데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드립니다. 일주일 정도 쓸 수 있습니다. 컨텐츠 하나를 복사하면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I, tasker등을 사용하면 블로그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이랜드 검색하면 모두 검색이 상위가 있습니다.
먼가가 있습니다. 블로그가 상단에 있었는데요. 인터넷 팀들이 형성이 잘 되어 있습니다.
이랜드 노조가 있었느데 삭제 되었습니다. 브랜드 관련해서 안좋은 것들은 다 삭제되고 있습니다.

광고를 따라서 밑으로 내린거죠. 이효리를 쳤을 때 그룹별로 나오죠? 인물정보와 음악이 나오고 사전에도 올라갔네요. 그 다음에 블로그, 키워드를 인식하는 겁니다. 블로그마케팅도 끝이 없습니다. 이 시간이 어떻게 보면 재미있구요. 피곤하지만 계속 공부해야 합니다. 추세도 따라가야하구요. 네이버를 공략하고 있기 때문에 표현은 안하지만 엄청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크기, 키워드 모두 영향을 받고 무선노트북에서 작업하면 안올라가더라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질의응답
1. 홍대맛집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매출을 올리게 되었는지 알고 싶습니다.
경쟁이 치열합니다. 위력이 커졌습니다. 찾아간다는거죠. 홍대맛집을 하게된 것은 CEO 를 인간적으로 만나게 되어서 제안을 했죠. 그래서 키워드 몇개 해드리겠습니다. 그 분도 광고기획하셨던 CEO 신데 인터넷마케팅 힘을 모르셨죠. 갑자기 매출이 급상승 한겁니다. 이미지를 달라고 했어요. 디카사진을 받아서 개인의견을 달아서 올렸는데 매출이 몇주지나서 바로 올라갔죠.

2. 시민단체인데요. 창립총회 1달을 앞두고 있는데 교육시민단체인데요.
온라인카페, 블로그 갖고는 있는데 추가로 할 수 있는 전략... 돈을 들이지 않고 하는 방법은 어떻게 할까요?
이제는 500 회 단위로 개선해볼 수가 있어요. 집행금액도 떨어져서 몇만원 주고도 몇달을 하려면 어떻게 할까요?사교육 콘텐츠가 있으면 가능합니다. 최근에 이완정책을 쓰고 있습니다. 최근의 트랜드는 폐쇄적으로 가고 있습니다.그렇게 비쌀 것 같지 않습니다. 이 키워드로 블로그, 지식인 진입을 하구요. 제가 얼마가지고 할 수 있는지 보겠습니다.키워드를 세 개 정도 뽑아내볼께요. 블로그가 관련된 컨텐츠와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으면 광고제휴가 가능합니다.우선은 몇만원을 쓰면 될지 해보겠습니다.키워드 광고하면 누구나 단가를 확인할 수 있나요? 그게 계산 공식이 있어서 예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일 3000 명 정도가 합니다. 파워링크에서 70원 두개 키워드로 3만원이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지금 출판 쪽은 인터넷쪽이 어떻습니까?
제가 제안을 하죠. 아직까지 많은 분들이 힘을 모르세요. 저렴하다고 하시는데 돈은 버시나요? 그렇게 하면 출판사에서 어떤 이익을 줍니까? 책과 살았어요. 한달에 5-7권 읽어요. 항상 읽습니다. 돈보다는 출판쪽이 성장해야 좋으니까요. 나중엔 제대로 보수를 받아야죠. ㅎㅎㅎ 최근에 예스24와 교보등을 많이 합니다.

출판이 본인의 컨설팅 사업영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요?
15%-20% 정도 입니다. 모든 것은 책 속에 답이 있습니다. 키워드도 그곳에 있구요. 파생된 키워드도 뽑아내야겠죠. 추천, 필독서 이런 것 좋아하거든요.


4. 초기전략으로는 괜찮아도 장기적으로는 다른 전략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제가 회사를 맡아서 창업초기부터 했는데요. 3만개 3억으로 100억 매출을 만들었습니다. 중간에 멈추면 안되는 것이 인터넷마케팅이구요. 알바도 2명 쓰면서 작업하고 있는데요. 키워드만 잘 발견하면 블루오션이 될 수도 있어요. 인터넷은 푸쉬가 아닌 풀전략입니다. 키워드 광고의 장점은 끌어온다는거예요. 그물망... 지식인이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키워드도 계속 바뀌거든요. 계속 키워드를 확보해야 합니다. 장기전략은 키워드 확보만으로도 가능합니다. 150에서 억단위 가도 매출은 계속 상승합니다. 약사닷컴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제일기획도 최근 인터넷마케팅을 내부에서 소화해가고 있습니다.
인터넷마케팅에 대해서 급성장한 것도그렇고 광고대행사들이 인터넷광고비 비중이 커져서 쉬프트하고 있습니다. 인터넷광고는 피드백이 가능하구요. 고객의 흐름과 비용을 짧은 시간에 바꿀 수가 있구요. 실패사례를 성공사례로 바꿀 수가 있구요. 비용이 없어도 시도는 할 수 있구요. 아직 약사닷컴은 1위지만 역량이 약해서 광고를 안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파워브랜드가 아니기 때문에 나중에 지면광고나 옥외광고등도 많이 할거구요.


+ Recent posts